메뉴 메뉴
닫기
검색
 

상명투데이

  • 상명투데이

창의적 문제해결 위한 'COC(Creative Open Campus)' 개소식 성료

  • 작성일 2025-04-21
  • 조회수 2061
커뮤니케이션팀

우리 대학은 21일 서울캠퍼스에서 'COC(Creative Open Campus)' 개소식을 진행하였다. COC는 2024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신설된 공간으로, X+AI(인공지능)를 토대로 융복합 수업을 실행하여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혁신적 산실로써, 상명대 서울캠퍼스 내에 교육, 연구, 개발, 전시, 기술이전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조성되었다.


COC는 5가지 기본 가치인 ‘자기실현의 가치(자신의 개성과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성취감 유발)’, ‘소통의 가치(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공유 문화 확장)’, ‘연결의 가치(지역사회, 산업체, 학교 간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하여 문제 해결)’, ‘혁신의 가치(혁신적인 교육 방식으로 미래지향적인 창의적 융합 인재 양성)’, ‘즐거움의 가치(학생 스스로 학습하고 재미와 새로운 시도에 따른 경험을 통해 성장)’ 등을 추구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COC는 '전략기획', '융합디자인', '심층개발', '개방형 평가'의 4단계 커리큘럼을 통해 운영된다. 학생들은 문제 발견부터 사용자 요구사항 연구, 아이디어 도출, UI/UX 디자인, 데이터 분석 및 AI 기반 시스템 개발, 테스트까지 전 과정을 경험하면서 산업체 문제해결(Open SM-PBL: Project Based Learning), 지역사회 문제해결(Open SM-CBL: Community Based Learning)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개소식에 참여한 홍성태 총장은 “COC라는 개방적이고 혁신적인 공간이 학생들의 창조성이 발휘되고 협동과 융합의 장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COC의 출범으로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관점을 통해 창의적 마인드를 배양하고, 전공 및 학습자, 교수자간 경계를 허물고 대학의 문을 개방하여 지역사회 및 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교수학습 패러다임을 새롭게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